칼럼

  • 홈 >
  • 뉴스 >
  • 칼럼
칼럼
사회적 책임 김진일 2013-12-17
  • 추천 0
  • 댓글 0
  • 조회 127

http://szgrace.org/bbs/bbsView/121/2422751

지난 주일을 전후로 중국 내륙에 엄청난 스모그 현상이 발생 했었습니다. 물론 지금도 자유롭지 못합니다. 우리가 머문 이 소주는 이런 현상이 생겨도 하루가 지나면 금새 좋아졌는데 이번에 발생한 현상은 그렇지 않습니다. 제가 중국에 온 이래 가장 심각한 스모그로 여겨집니다. 굉장히 심각한 일입니다..
어제 나온 기사를 보니.. 이 미세연기가 인체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. 호흡기 및 심혈관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네요. 특히 대도시 주민의 43%가 이 스모그로 인해 호흡곤란, 피로, 현기증, 심장 박동 문제 등의 이상증세를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.

제 개인적으로도 며칠 동안 지속되는 스모그에 노출되면서 밖을 다녔는데(사실 많은 시간을 바깥에서 보낸 것도 아닙니다) 코 끝에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고, 감기도 3주 동안 낫지 않는 것을 보면 이 현상이 보통 심각한 것이 아닙니다..

이 일로 저는 2가지를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. 먼저 하나는 우리에게 주신 평범한 것도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입니다.
평소 때 밝고 화창한 날씨를 감사하나요? 내리쬐는 태양빛을 감사하나요? 수km 앞을 내다보며 다닐 수 있다는 것을 감사하나요? 좋은 공기를 감사하나요? 바깥을 마음껏 다닐 수 있음을 감사하나요?
이런 현상이 발생함으로 인해 너무 평범한 날씨임에도 화창한 날씨를 감사하게 됩니다. 태양을 감사하게 됩니다. 숨 쉴 수 있음을 감사하게 됩니다. 감사 찾아서 하는 것입니다.

그리고 또 하나는 환경에 대한 우리의 관심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.
지금 스모그가 이렇게 심각한 것은 중국산업화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힙니다.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굴뚝기업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.공장매연, 자동차 매연, 석탄난방 이런 것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. 그리고 중국 중서부의 개발과 사막화도 한 몫을 할 것입니다.
경제성장의 어두운 그늘입니다. 우리나라가 중국과 인접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영향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. 그리고 우리가 중국에 머물고 있는 한 이 문제는 지속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.
비록 우리나라가 아니지만 우리는 다니엘 같은 마음으로 이 땅을 향한 축복의 통로가 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.
우리가 만약 이런 문제를 함께 고민하며 기도하고 관심을 기울인다면 새로운 기회가 열리기도 할 것입니다. “남의 나라니 관심가지지 않아도 되!!” 이게 아니라 “지금 이 나라가 이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내가 도와야 할 부분은 없는가?” 만약 우리가 이런 스모그현상에..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면 우리는 중국이라는 가장 큰 시장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..

환경... 불평만 할 것이 아니라 위하여 기도하고. 우리가운데 지혜를 주시어 우리로 인해 이 나라가 복받도록 해야 겠습니다.
대강절입니다. 이 땅도 복된 주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.

 

    추천

댓글 0

자유게시판
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
이전글 아주 특별한 크리스마스 (하) 김진일 2013.12.21 0 155
다음글 농촌탐방 후기 김진일 2013.12.07 0 102